발전계획

Ⅰ. 학부 비전 선포 및 발전 계획 수립(3단계, 12개년)

  • 대한민국 공업기술교육의 산 역사, 이제 새로운 테크 비전으로 New TECH VISION for Technology & Engineering Education
    • TECH : 공업기술과 창조적 인간 지향의 혁신
    • Technology 기술 담론
    • Engineering 공학 기반
    • Creativity 창조 지향
    • Humanity 인간 우선
    • VISION : 교육과 조직 문화의 혁신
    • Vitality 생동감 넘치는 교육 메커니즘
    • Innovation 혁신적 사고와 교육 실천
    • Synergy 통합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 퍼포먼스
    • Intelligence 감성을 겸비한 지성
    • Outstanding 탁월한 교육 성과와 성취
    • Network 간 학문적 글로벌 교육네트워크

Ⅱ. 문제점 도출 및 발전계획

  • 기계ㆍ금속공학교육 전공의 교육목표와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전국 공업계 고교 교사 421명, 16개 시ㆍ도 교육청 공업교육 담당 장학사 및 장학관 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업교육 양성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이병욱 외, 2006)를 참고하였음.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음.
  • ‘공업교육 담당 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인 역량이 무엇인지’에 관해 질문한 결과 현장 공업교육 담당 교사와 장학사ㆍ관 모두 ‘교수-학습 능력’이 교사의 가장 우선적인 일반적인 역량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활성화하는 능력’, ‘인격감화자로서의 능력’, ‘실험ㆍ실기능력’, ‘교사의 학문적 능력’의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공업교육 담당 교사에게 요굳되는 일반적인 역량
    구분 교사 장학사·관
    교수-학습 능력 304(37.7) 15(42.9)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활성화하는 능력
    203(25.2) 10(28.6)
    인격감화자로서의 능력 129(16.0) 6(17.1)
    실험ㆍ실기능력 90(11.2) 1(2.9)
    교사의 학문적 능력  74(9.2) 3(8.6)
    기타 6(0.7) 0(0.0)
    합 계 806(100.0) 35(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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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 공업교육 담당 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인 역량(중복응답), (단위:명,%)

  • 공업교육 담당 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공업교육 담당 교사 양성 교육의 문제점으로 현직 교사들과 담당 장학사ㆍ관들은 산업체 현장실습 기회의 부족과 실험ㆍ실습 교육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공업교육 담당 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
    구분 교사 장학사·관
    산업체 현장실습 기회의 부족 214(25.9) 8(21.6)
    실험ㆍ실습 교육의 부족 200(24.2) 12(32.4)
    우수한 학생 유치의 어려움 139(16.8) 4(10.8)
    교육내용이 부적절함 104(12.6) 9(24.3)
    학교 현장실습 기회의 부족 92(11.1) 1(2.7)
    교사 양성 대학이 적음 43(5.2) 1(2.7)
    기타 34(4.2) 2(5.4)
    합 계 826(100.0) 37(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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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표 2> 공업교육 담당 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중복 응답), (단위:명,%)

  • 공업교육 담당 교사 양성교육 내용 중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던 정도를 질문한 결과 현장 교사와 담당 장학사ㆍ관은 교사 양성교육 내용 중 전공실기교육이 다른 교육에 비해 비교적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교양교육과 교생실습은 비교적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고 인식하고 있었음.
    교사 양성교육 내용 중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된 정도
    구 분 교양교육 전공
    이론교육
    전공
    실기교육
    교생실습 산업체
    현장실습
    교사 전혀 도움 안 됨 17(4.1) 5(1.3) 7(1.7) 13(3.1) 12(2.8)
    도움 안 됨 105(25.0) 61(14.6) 56(13.3) 94(22.4) 70(16.7)
    도움됨 268(63.6) 271(64.4) 220(52.2) 256(60.8) 233(55.4)
    매우도움됨 22(5.3) 76(18.1) 133(31.5) 44(10.5) 86(20.4)
    무응답 8(2.0) 7(1.6) 5(1.3) 13(3.1) 20(4.7)
    합계 421(100.0) 421(100.0) 421(100.0) 421(100.0) 421(100.0)
    장학사·관 전혀 도움 안 됨 1(5.3) 0(0.0) 0(0.0) 1(5.3) 1(5.3)
    도움 안 됨 5(26.3) 3(15.8) 3(15.8) 5(26.3) 2(10.5)
    도움됨 12(63.2) 11(57.9) 8(42.1) 10(52.6) 10(52.6)
    매우도움됨 1(5.3) 5(26.3) 8(42.1) 3(15.8) 6(31.6)
    합계 19(100.0) 19(100.0) 19(100.0) 19(100.0) 19(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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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표 3> 교사 양성교육 내용 중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된 정도, (단위:명,%)

  •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충남대학교 기계ㆍ금속공학교육 전공 학과의 비전, 목표, 추진 전략은 [그림 1]과 같음.
    • 기계ㆍ금속공학교육 전공 학과의 목표는 자기주도적인 교수-학습 능력과 인격감화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기계ㆍ금속공학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었음.
    • 그리고 교직 생애에 걸쳐 자기주도적으로 공학기술능력 향상, 교육전문성 제고, 산학협력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사로 성장하여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TECH VISION'을 실현하는 비전을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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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1] 기계·금속공학교육 전공 학과의 비전, 목표, 추진전략

    비전

    • 국가 경쟁력 제고(tech vision)
      • 교육 전문성 제고
      • 공학기술 능력 향상
      • 산학협력 전문성 제고

    목표

    자기주도적이고 인경 감화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기계 금속교육 교사 양성

    추진전략

    • 전략 1 : 공업 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기반 구축
    • 전략 2 :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 전략 3 : 직업기초능력과 기능 기술이 조화된 교원 양성
    • 전략 4 :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 및 지원
    • 전략 5 :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실습 환경 조성
    • 전략 6 : 공업, 기술, 공학 교육 분야 연구 인적자원개발 및 환경 조성
  •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추진 전략은 다음과 같음.
  • 전략 1 : 공업 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기반 구축
    • 현재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정도임.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수출 부문에 있어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음. 따라서 제조업 분야의 양질의 기능ㆍ기술 인력 을 양성ㆍ공급하는 교육기관에 근무할 교사 양성 기관의 책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공업 교육을 위한 훌륭한 교사 양성이 바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 구축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본 학과는 이러한 신념하에 우리나라 기간 산업 분야인 기계ㆍ금속공학 분야의 기능ㆍ기술 인력 양성에 필요한 교사 양성의 핵심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함.
  • 전략 2 :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 ‘저숙련균형함정’에서 벗어나 고숙련-고생산성-고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고리에 부합하는 기능ㆍ기술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하여 산업체 체질 개선에 필요한 인력을 교육 훈련 할 수 있는 선도적인 공업 교육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이고도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능ㆍ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① 학습자간, 교사와 학생간, 교사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개자(moderator)로서의 교사, ② 학습자의 지식 획득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조언자(adviser)로서의 교사, ③ 학습자가 전 생애에 걸쳐 지식을 탐구하고 모험가의 역할을 담당하며 협동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조직자(organizer)로서의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전략 3 : 직업기초능력과 기능ㆍ기술이 조화된 교원 양성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음. 지식산업사회 및 직업세계 변화에 따라 공업계 고교 교육이 일회적인 고용을 위한 교육보다는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고 있음. 직업기초능력과 해당 분야의 기능ㆍ기술력을 학생들에게 함양시켜주기 위하여 예비 교사로서 이러한 능력과 기능ㆍ기술이 조화롭게 겸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전략 4 :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 및 지원
    • 학교 변화의 핵심 주체는 교원이라 할 수 있음. 학교 변화를 위해 교원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그림 2】와 같음. 따라서 이러한 요인과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학교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예비 교사 양성과 현직 교사 교육을 강화하고 지원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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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 학교 변화를 위해 교사가 고려해야 할 요인과 환경

    교원(변화의 주체)

    • 국가 정책적 요구
    • 산업체/지역사회 요구
    • 학생/학부모의 요구
    • 학교의 요구
    • 사회변화
    • 교육 형식(form)의 변화
    • 노동시장의 변화
    • 교육내용(content)의 변화
  • 전략 5: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ㆍ실습 환경 조성
    • 공업계 고교 및 기계ㆍ금속 분야의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실험ㆍ실습 기자재를 표준화하고 학습전이가능성이 높은 실험ㆍ실습 환경을 구축하고자 새로이 신축 되는 공장동에 전문계 고교 및 산업현장 밀착형 실험ㆍ실습장을 조성하여 예비 교사로서의 학교 및 산업현장 적응력과 기능ㆍ기술 능력을 높이고자 함.
  • 전략 6 : 공업, 기술, 공학 교육 분야 연구 인적자원개발 및 환경 조성
    • 국내 대학에서 유일하게 공업 교육, 기술 교육, 공학 교육 연구를 위한 인적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충남대학교 공업교육학부에서 이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학교 현장 및 관련분야에서 발생하는 제반 교육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 연구 및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

Ⅲ. 단계별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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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기계금속공학교육 전공 교사 양성체제 발전 로드맵

  • 1단계[도약] (2004-2007)
    • 재도약 체제 구축
    • 공업 교육 교사 양성 체제 특성화
    • 교수-학습 능력 개발/지원 체제 구축
  • 2단계[발전] (2008-2011)
    • 전문성을 갖춘 공업 교육 교사 양성
    • 공업 및 공학 교육 분야 HRD 인력 양성 특성화
  • 3단계[확립] (2012-2015)
    • 글로벌 수준의 자기주도적인 공업 교육 교사 양성 체제 확립
    • 공업 및 공학 교육 분야 HRD 인력 양성 체제 확립